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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onScript 3.0 환경에서는 클래스내에서 함수의 오버로딩(overloading)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클래스 설계시 알게 모르게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보통 함수는 method1, method2 등으로 이름을 붙여서 오버로딩이 아니더라도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생성자의 경우에는 클래스에 딱 하나의 함수만 가능하므로 오버로딩 기능이 절실해진다. 다행히도 완벽하지 않지만 오버로딩처럼 구축하는 것은 가능하다.

다음 예제를 보자.


view source
print?
01.package
02.{
03.    public class Foo
04.    {
05.        public function Foo( ...args )
06.        {
07.            if( args[ 0 ] is Date )
08.            {
09.                _init( args[ 0 ] );
10.            }
11.            else
12.            {
13.                if( args.length == 3 )
14.                {
15.                    if( args[ 0 ] is Number && args[ 1 ] is Number && args[ 2 ] is Number)
16.                    {
17.                        _init( new Date( args[ 0 ], args[ 1 ], args[ 2 ] ) );
18.                    }
19.                    else
20.                    {
21.                        throw new ArgumentError( "인자는 Number형이여야 합니다." );
22.                    }
23.                }
24.                else if( args.length == 6 )
25.                {
26.                    try
27.                    {
28.                        if( args[ 0 ] is Number && args[ 1 ] is Number && args[ 2 ] is Number &&
29.                            args[ 3 ] is Number && args[ 4 ] is Number && args[ 5 ] is Number)
30.                        {
31.                            _init( new Date( args[ 0 ], args[ 1 ], args[ 2 ], args[ 3 ], args[ 4 ], args[ 5 ] ) );
32.                        }
33.                        else
34.                        {
35.                            throw new ArgumentError( "인자는 Number형이여야 합니다." );
36.                        }
37.                    }
38.                    catch( e:Error )
39.                    {
40.                        throw new ArgumentError( e.message );
41.                    }
42.  
43.                }
44.                else
45.                {
46.                    throw new ArgumentError( "인자수가 3개 또는 6개 여야합니다." );
47.                }
48.            }
49.        }
50.  
51.        private function _init( date : Date ) : void
52.        {
53.            //do something
54.            trace( date.toString() );
55.        }
56.    }
57.}

생성자에 ...args를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ActionScript 3.0은 ...args를 이용해 함수에 입력되는 인자의 수 및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인자를 넘겨줄 수 있다. args는 Array이므로 args.length 속성을 이용해 인자수를 받을 수 있고 각각의 인자를 args[0]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형태도 체크할 수 있다. 이것이 ActionScript 3.0에서 문법적으로 안되는 Overloading을 해결하는 열쇠가 된다. 컴파일시에 문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그래도 런타임시에는 throw를 이용해 Error를 던져줄 수 있게 된다. 위 코드는 아래처럼 사용한다.


view source
print?
1.var bar : Foo;
2.bar = new Foo( new Date() );
3.bar = new Foo( 2007, 7, 12 );
4.bar = new Foo( 2007, 7, 12, 12, 3, 4 );
5.//bar = new Foo( "2007", "07", "12" ); //String으로 입력하여 Error발생
6.//bar = new Foo( 2007, 7 ); //인자수가 맞지 않아 Error발생

C++이나 Java등에서는 당연히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Overloading이 ActionScript 3.0에서는 안되니깐 정말 답답하기 그지 없었지만 다행히 이 방법으로 해결해본다. 완벽하지 않지만 분명 오도가도 못할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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